[모집마감] 2023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 참가자 모집
  • 시민환경교육센터
  • 2023-04-24
  • 조회수 : 804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공고 제2023 013

 

2023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공고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시민들이 어렵게 느끼는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시민참여형 환경교육 지원사업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3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지원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3428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장

 

모집 개요

구분

내용

공 모 명

2023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토론수업

모집대상

대전광역시 10명 이상의 시민 모임 참여 가능 (, 1학급은 모두 지원)

접수기간

2023428() ~ 522() 18시까지

심사일정

[선정] 심사를 통해 100 선정

심사 결과에 따라 기존에 선택한 간식 외에 다른 간식이 배송 될 수 있음.

결과발표

5. 24.() 예정

실천미션&

꾸러미

주제 :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

미션 :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을 주제로 토론 진행 후, 작은 플라스틱 모으기

실천꾸러미 : 플라스틱 저금통(1)+수거 안내 포스터(1)+간식(1)

(콩부각 / 사과한모금 / 프로틴볼 / 어니언크래커 중 택1, 참여 인원수만큼 제공)

교육자료 : 그린테이블 진행지+토의 활동지(대상에 맞추어 택1)

강사지원 : 선정된 단체에 한해서 지원(별도문의)

신청방법

- 대전환경교육센터 홈페이지(www.djeecp.com) 공지사항을 통한 온라인 접수

신청서류

[공통] 온라인 신청서 (https://forms.gle/TTj7Vajkx2PYNiGh9)

[결과보고서] <붙임1> 실천보고서 양식 1

<붙임2> 참가자 명부 작성 양식(전체 성명이 아닌 가운데 글자를 가려서 작성)

문의처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교육운영팀 (042-335-3500)

 

1.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이란?

대화와 토론의 장을 일컫는 테이블이란 말과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환경(Green)’이란 말을 합하여 환경을 주제로 한 토론 마당이란 의미로 그린테이블(Green Table)’이란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은 환경이슈를 주제로 토론 할 수 있는환경이슈 토론꾸러미를 제공하는 환경교육 지원사업입니다.

 

2. 환경교육주간이란?

환경교육주간이란, 환경의 날(6.5)을 포함한 1주간을 의미합니다. 환경부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회 전반에 환경보전 의지를 고양하고 환경교육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환경의 날(6.5)을 포함한환경교육주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대전광역시 환경교육센터에서도 환경교육주간을 맞이하여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왜 주제가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일까요?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문제는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화석 연료 추출에서 생산, 소비, 소각로에서의 폐기까지 플라스틱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며, 온실가스 이외에도 우리 몸과 환경에 유해한 독성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환경부는 2023 환경의날 주제를 기후위기와 플라스틱 오염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2023 그린테이블을 통해 기후위기와 플라스틱의 연관성, 플라스틱 사용이 사회적·경제적·환경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대안을 시민들과 찾아보고자 합니다.

 

4. 2023 지구를 위한 그린테이블 꾸러미 구성은?

구분

내용

비고

교육자료

대상별 교육 지도안

토의 활동지

PPT자료

이메일

실천꾸러미

플라스틱 저금통+수거 안내 포스터

간식(콩부각/프로틴볼/어니언 크래커/사과한모금 중 택1)

우편

결과보고서

양식

- 실천결과보고서 양식 1

- 참가자 명단 작성 양식 1

- 만족도 조사 양식 1

이메일


5. 그린테이블 꾸러미 물품 안내

플라스틱 저금통

 

플라스틱 저금통은 학교 및 단체/기관의 플라스틱 수집을 돕기 위한 종이상자.

학교 혹은 단체에서 배출하는 플라스틱에 대해 직접 탐구해 보고, 활용되지 않는 작은 플라스틱을 플라스틱 저금통에 모을 수 있습니다. 수집한 플라스틱은 재작소에서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탄생합니다.

(구입처 : 재작소)

 

콩드슈 콩부각 서리태

 

콩드슈는 대전의 로컬 브랜드로 대전 지역의 향토 음식인 콩튀김을 특허 기술로 브랜드화하여 콩부각으로 재탄생시킨 제품.

제조법이 번거롭다는 이유로 사라질 뻔한 콩튀김을 부활시켜 지역 음식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의 로컬 기업으로서 지역 문화와 콘텐츠 개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입처 : 콩드슈)

 

리하베스트 프로틴볼

 

리하베스트는 푸드 업사이클링을 통해 맥주를 만들고 남은 보리 부산물을 친환경 대체 제분 원료(리너지가루)로 생산한 제품.

리너지가루 1kg를 소비하면 11kg의 탄소 배출을 저감, 3.7ton의 물 사용량 저감, 3kg의 부산물을 저감할 수 있습니다.

(구입처 : 리하베스트)

푸드 업사이클링이란, 식품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가치가 떨어진 식재료를 재가공해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건 갈릭 어니언 크래커

 

비건 갈릭 어니언 크래커는 우리 땅에서 자란 국산 밀로 제조, 동물 성분 및 실험, GMO 여부를 심사하는 영국 채식협회 비건 인증을 획득한 제품.

(구입처 : 올가니카)

비건이란 완전 채식주의자로, 육식을 하지 않는 것을 넘어 동물을 착취하고 소비하는 것을 거부하는 윤리적 소비 행위를 의미합니다.

 

사과한모금

 

사과한모금 사과음료는 합성착향료 및 합성착색료를 첨가하지 않고 국내산 사과과즙으로 만든 사과음료.

일반적인 음료보다 화학물질이 덜 첨가되었고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빨대를 대체하여 종이 빨대를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친환경적으로 음료를 즐길 수 있습니다.

(구입처 : 자연드림)

 

 

문의 :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042)335-3500 / djeecp@djeecp.com / 홈페이지 djeecp.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