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마감]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 11월 지원사업 참가자 추가 모집 공고
  • 시민환경교육센터
  • 2022-11-22
  • 조회수 : 136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공고 제2022 - 034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 11월 지원사업

참가자 추가 모집 공고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는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학교 맞춤형 지원사업입니다

실천중심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11월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21122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장

 

1. 사업개요

주 제 : 11월 탄소다이어트 미션

에너지 보드게임 하고 메타버스 체험하기

주최·주관 :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대 상 : 대전광역시 내 10명 이상의 학급 참여 가능

(1팀당 최대 20명까지 지원, 1학급은 모두 지원)

신청방법 : 대전환경교육센터 홈페이지(djeecp.com) 공지사항 98

신청 바로가기 https://forms.gle/J1F8pahgpkrwArdSA

신청기간 : 20221122() ~ 1129()

선정발표 : 1130()

선 정 : 추첨으로 참여자 선정 후 발표(3팀 선정)

 

2. 세부내용

미션선정 이유는?

환경시민이란 자기 지역이나 국가 공동체를 넘어서 지구 공동체 시민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시민입니다. 기후위기 시대는 이러한 환경시민의 역할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량의 증진과 꾸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대전환경교육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필요한 환경시민의 역할에 공감하고 필요한 역량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 보드게임 하고 메타버스 체험하기 미션을 진행합니다.

에너지 보드게임 하고 메타버스 체험하기왜 필요할까?

환경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타인과 생명에 대한 존중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우리에게는 사람들과 함께 협동하고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와 마을, 학교를 함께 만드는 경험이 무척 중요합니다.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기후위기 시대에 지금의 도시, 마을, 학교는 지속 가능 하지 않을 것이고 내 삶을 이루고 있는 환경은 스스로 변화시키고 개척해야만 기후위기 시대에 필요한 시민 역량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미션을 통해 어떤 시민 역량을 학습할 수 있을까요? 에너지 보드게임 하고 메타버스 체험하기미션은 주체적, 변혁적 역량을 가진 환경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한 첫 번째 발디딤입니다. 보드게임을 통해 각 마을의 자원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친환경 에너지 시설을 구축해봄으로써 우리가 사는 도시, 마을, 학교가 지속 가능 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탄소다이어트 꾸러미 구성 안내

- 11월 탄소다이어트 미션 안내지 1(이메일로 제공)

- 탄소다이어트 꾸러미 활용 지도안 1(이메일로 제공)

- 실천결과보고서 양식 1(이메일로 제공)

- 참가자 명단 작성 양식 1(이메일로 제공)

-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원정대 보드게임(우편으로 제공)

- 메타버스 제페토 참여 링크(이메일로 제공)

- 비건 초콜릿(우편으로 제공)

 

11월 실천 미션

- 탄소다이어트 꾸러미(‘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원정대보드게임) 체험하기

- 탄소다이어트 후속 활동 메타버스(에너지 OX 퀴즈) 체험하기

- 실천보고서(A4 1) 제출하기

- 참석자 명단 제출하기(이름은 전체 성명이 아닌 가운데 글자를 가려서 작성)

-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만족도 조사 참여하기(실천보고서 제출 시 링크 전송 예정)

 

문의 :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042)335-3500 / djeecp@djeecp.com / 홈페이지 djeecp.com

 

탄소다이어트 꾸러미 사용방법

사진

내용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원정대보드게임

기후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4개의 마을에 어떤 에너지 시설이 필요할까요?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원정대는 내가 직접 에너지 원정대가 되어 기후위기에도 끄떡없는 지속 가능한 마을을 만들어 보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통해 친환경 시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자원들을 구하고 각 마을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친환경 시설을 알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너지 OX 퀴즈)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원정대보드게임의 후속 활동입니다.

다양한 에너지 퀴즈를 풀어봄으로써 에너지와 에너지 전환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쇼코아틀리에 비건 초콜릿

비건 초콜릿이란 전지분유, 탈지분유 등 동물성 성분을 전혀 넣지 않은 100% 순식물성 초콜릿을 말합니다.

국내 최초 비건인증 초콜릿으로 동물성 유래 원재료 사용 및 동물실험과 제품생산 전 공정의 오염이 없는 제품입니다.

메타버스 참여 학생들을 위한 리워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