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마감]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 9월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공고
  • 시민환경교육센터
  • 2022-09-05
  • 조회수 : 134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공고 제2022 026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9월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공고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는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학교 맞춤형 지원사업입니다. 실천중심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2022년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9월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295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장

 

9월 탄소다이어트 미션 : 기후위기 상상하고 미래 대비하기

 

주최, 주관 :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대 상 : 대전광역시 내 10명 이상의 학급 참여 가능

(1팀당 최대 20명까지 지원, 1학급은 모두 지원)

 

신청방법 : 대전환경교육센터 홈페이지(djeecp.com) 공지사항 82

신청 바로가기 https://forms.gle/VC8JHh5wkudZm9Yr8

 

신청기한 : 202295() ~ 912()

 

선정발표 : 913()

 

선 정 : 추첨으로 참여자 선정 후 발표(10팀 선정)

 

미션선정 이유는?

기후위기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최근에는 기후재앙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기후위기는 폭염과 산불, 홍수 등의 이름으로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점점 벗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남지역에서 시간당 141.5mm의 강우량으로 폭우가 발생하여 많은 이재민이 발생하였고 반지하에 거주하고 있던 일가족 3명이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후위기에 대비하고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환경재난입니다. 대전환경교육센터는 이러한 문제에 공감하여 9월에는 기후위기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난 대응을 주제로 기후위기 상상하고 미래 대비하기 미션을 진행합니다.

 

기후위기 상상하고 미래 대비하기왜 필요할까?

기후위기는 이미 완전히 해결할 수 없는 상태로 돌입하였습니다. 세계는 지금 빠르게 변화하는 기후에 대한 적응과 1.5티핑포인트를 넘기지 않도록 기후를 완화할 수 있는 형태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서유럽을 강타한 폭우로 인해 독일과 벨기에에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네덜란드는 국토의 25%가 해수면보다 낮고 인구의 60%가 폭우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폭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낮출 수 있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강남 지역 폭우 사건과 비교할 수 있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네덜란드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이 발생하여도 대응을 위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면 피해 발생은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하여 대전환경교육센터에서는 미래세대가 스스로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추후 관련 정책 제안을 위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탄소다이어트 꾸러미 구성 안내

- 9월 탄소다이어트 미션 안내지 1(이메일로 제공)

- 탄소다이어트 꾸러미 활용 지도안 1(이메일로 제공)

- 기후위기 대응 시나리오·콘텐츠 공모전 참가 양식 2(이메일로 제공)

- 탄소다이어트 활동지 양식 1(이메일로 제공)

- 실천결과보고서 양식 1(이메일로 제공)

- 참가자 명단 작성 양식 1(이메일로 제공)

- 비건 간식(우편으로 제공)


9월 실천 미션

- 리워드(널담 병아리콩 초코볼) 체험하기

- 탄소다이어트 활동지(기후위기 특파원 리포트) 작성하기

- 2022년도 기후위기 대응 시나리오·콘텐츠 공모전 기후위기를 상상하고 미래를 대비하다참가하기(대전환경교육센터 공지사항 76번 참조)

- 실천보고서(A4 1) 제출하기

- 참석자 명단 제출하기(이름은 전체 성명이 아닌 가운데 글자를 가려서 작성)

- ‘지구를 위한 탄소다이어트만족도 조사 참여하기(9월 말에 일괄적으로 발송)

 

문의 : 대전광역시환경교육센터

042)335-3500 / djeecp@djeecp.com / 홈페이지 djeecp.com

 

탄소다이어트 꾸러미 사용방법

사진

내용


널담 병아리콩 비건 초코볼

 

무설탕 비건 초콜릿으로 동물성 재료가 들어 가지 않은 100% 식물성 간식이에요.

계란 흰자를 대체하는 비건 원료인 아쿠아파바를 생산하고 남는 병아리콩 펄프로 푸드 업사이클링을 적용했어요.

 

 


9월 미션은 기후위기 대응 시나리오·콘텐츠 공모전과 연관된 미션으로 선정결과와 무관하게 희망하신 모든 분께 교육자료와 교육활동지가 제공됩니다.


 

+